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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프로그래머로 산다는 것

이 책은 게임프로그래머 들의 살아온 이야기(?) 라고 보면 될 듯 하다. 말 그래도 게임 프로그래머로 산다는 것 에 대한 6명의 게임 프로그래머들의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개인적으로는 참 괜찮은 내용들이 많은거 같다. 어찌보면 게임프로그래머로서 다른 경험들을 한 6명의 경험담을 읽을 수 있으니까 말이다. 프로그래머의 분야는 상당히 다양하다.요새는 더욱 그 분야가 세분화 되어있고 나도 프로그래머로 일을 하지만 내 분야와는 또 다른 분야이다. 서로 다른 분야이지만 공통적으로 게임 프로그램은 공통적으로 매력에 빠질 수 밖에 없는 분야인듯 하다. 누군가가 나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는 걸 느낄때 동질감을 느끼면서 기분이 좋은 듯 하다.책을 읽으면서 그러한 부분들이 많아 좋았다.책을 읽으면서 공통적으로 느낀것은 용기가 아닌가 한다.어떤 분은 나도 열심히 노력을 하는데 왜 책을 쓴 저자와 같은 기회가 나한테는 일어나지 않지..?어떻게 저렇게 우연찮게 그런 기회를 얻을 수가 있지? 하는 생각을 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곰곰히 생각해보면 그 이유는 용기가 아닌가 싶다.새로운 길에 대한 두려움, 새로운 것에 대한 공포 들을 이겨낸 용기있는 선택이 그러한 기회를 잡을 수 있게 만들어주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책을 읽으면서 하게 되었다.나도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살아온 길을 곰곰히 생각해보면 여러 기회가 있었던거 같다.그중 가장 개인적으로 안타까웠던 기회는 보안쪽으로 유명한 형이 자신의 회사에 입사해보라는 권유였다. 그때 마침 내가 프로젝트중이어서 여러 이유로 결국 입사하지는 못했지만 결국은 용기가 없었던게 아닌가 싶다그때 그 회사로 이직을 했다면 나에게 지금과 다른 길이 펼쳐졌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래도 지금의 길을 후회하지는 않는다. 개인적으로 그만큼 노력을 했고 그래도 다른 기회를 잡아서 지금껏 잘 해왔다고 생각한다. 많은 사람들이 용기를 잃지말고 좌절하지 말고 계속 도전하라는 것은 그런 이유가 아닌가 싶다.그렇게 노력을 하다보면 그 기회라는 것이 한번은 찾아오니까 그 기회가 올때까지 노력또한 용기가 아닌가 싶다.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기발한 아이디어나 번뜩이는 해결책은 실제로 책상에 앉아있을때보다 다른 일을 할때 더 자주 생각이 났다는 글에도 공감이 많이 간다. 사실 나도 대두분의 해결책은 다른곳에서 불현듯 생각나는 경우가 많았다. 우뇌를 활용할 수 있게 하라는 조언에도 많이 공감이 간다. 프로그래머로서 해당 분야만 공부하면 될듯 하지만 사실 여러방면의 분야의 지식을 알아야 그 시야가 넓어진다고 생각한다.요새처럼 각박한 세상에 그런 시간이 어디 있냐고 할 수 있겠지만 이것만큼은 꼭 조언해주고 싶다. 기발한 아이디어나 생각치 못한 해결책은 그러한 다양한 경험에서 나온다. 기본이 중요하다는것도 많이 공감이 간다.요새는 기본을 감싼 좀더 쉬운 방법의 개발이 많이 나오지만 그래도 기본을 좀더 잘 알고 있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은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야근에 대해서는 각 개발자마다 경험이 다르겠지만공통적으로 불필요한 야근은 필요가 없다는건 다들 공감하는 듯 하다.그런대도 결과만큼 과정을 많이 중시하는 우리나라라서 그런지 야근이 유독 많이 요구되는 현실은 참 안타깝기만 하다. 개인적으로 나의 경우는 하루의 대부분을 컴퓨터를 붙잡고 있는데신기하게 우리집 아이들은 컴퓨터를 할 줄 모른다. -_-;;;아빠가 항상 일하는 모습을 보긴 하지만 아무래도 UI 적으로 화려한 부분이 없어서 그런가 아빠가 프로그래머지만 학교에서 방과후로 컴퓨터 수업을 듣는다. -_-;사설이 길었지만책은 참 재미있게 읽었다. 각 챕터마다 개발자분들의 경험담을 담고 있어 게임 프로그래머를 준비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듯 하다.

게임을 만드는 사람들의 이야기다. 나는 이렇게 살고 있는데,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라고 동료로서 선배로서 그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예비 프로그래머라면 앞으로 걸어갈 다양한 길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현업 개발자라면 함께 가는 이 길에 대해 공감하고 다시 한번 진지한 고민과 성찰을 해볼 수 있다. 행복한 게임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한 길을 함께 찾아보는 여정이 되는 것, 이 책의 소박한 목표이다.

Story 01. 나는 인디 게임 개발자다_김성완
- 종이와 연필로 시작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 천공카드를 들고 수강신청을 하다
- 게임 프로그래밍의 재미를 발견하다
- 미리내에서 어셈블리 언어를 배우다
- GDC 1996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만나다
- 가르치는 것은 또한 배우는 것이다
- 인디 게임 개발자로 나서다
- 이것이 알고 싶다

Story 02. 산타모니카 게임 프로그래머의 좌충우돌 생존기_정재원
- 해외 취업기
- 좋은 사람 구하기
- 성과 평가와 진급, 연봉
- 외화벌이 개발자의 하루
- 프로그래밍이라는 기술, 게임이라는 상품
- 회의는 필요악?
- 아직도 야근을 하시나요?
- 결국은 국영수
- 코드는 부채
- 영웅주의에 대한 경계
- 20대의 나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
- 가면 뒤의 사람
- 이것이 알고 싶다

Story 03. 게임 서버 프로그래머로 산다는 것_이국현
- 게임을 만드는 즐거움
- 게임을 만드는 사람들
- 서버 프로그래머가 되는 방법
- 신입사원 매뉴얼
- 경력 관리
- 서버 아키텍처
- 게임 로직 프로그래밍
- 게임의 완성과 운영
- 게임의 버그
- 이것저것 고민거리
- 이것이 알고 싶다

Story 04. 50대 게임 프로그래머의 이야기_김상천
- 프로그래머로 입문하는 길에서의 선택과 변신
- 프로그래머로 사는 길에서의 변신
- 프로그래머로 발전하는 길에서의 변신
- 프로그래머에서 사회인으로 느끼는 순간에서의 변신
- 프로그래머는 할 만한 직업인가를 생각하는 순간에서
- 프로그래머로서 아쉬운 선택의 순간
- 이것이 알고 싶다

Story 05. 테크니컬 디렉터로 산다는 것_김용준
- 1996년 첫번째 프로젝트 이야기
- 게임 프로그래머는 무엇으로 사는가
- 게임 엔진과 테크니컬 디렉터
- 데크니컬 디렉터는 주로 이런 일을 한다
- 세상은 정지해 있지 않다
- 계속 전진해야 하는 게임 프로그래머의 숙명
- 마치며
- 이것이 알고싶다

Story 06. 게임 프로그래머 그리고 교육자로서의 삶_최영준
- 게임 개발자가 되고 싶은 이유가 뭐야?
- 게임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들
- 자주하는 질문들
- 게임 프로그래머를 꿈꾸는 분들께 드리는 이야기
- 글을 마치며
- 이것이 알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