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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잇


어떨까, 생각이 포스트 잇과 같아서 쉽게 붙였다가도 쉽게 떼어 버릴 수만 있다면. 사람 관계도 또한 포스트 잇과 같아서 쉽게 손 잡았다가 쉽게 손 놓아 버릴 수 있다면. 아니라는 것을, 안 된다는 것을, 나는 아마 마음 깊이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니 그 반대로 포스트 잇을 이렇게 좋아하는 것이겠지. 작가의 산문집인 이 책을 읽으면서(무려 지금으로부터 10년이나 지난 때의 글인데도) 호감이 생겨나는 만큼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내 취향이 아니었다 싶은 그의 소설들 때문이었다. 소설가가 소설로 팬을 불러 모아야 할 텐데, 이런 점에서 나는 불편한 팬이 될지도 모른다. 가까이 하기엔 거북하고 멀리 하기엔 아쉬운, 그런 팬. 이 책 속에는 속도 에 대한 이야기가 몇 편 나온다. 현실의 속도가 너무 빠르다는 거다. 삐삐 가 증거라면서. 부분적으로는 인정하게 되는데, 내게는그 빠르다는 속도가별로신경쓰이지 않는다. 십 년? 글쎄, 사는 게 별로 달라져 보이지 않는 까닭이다. 물건 몇 개 바뀌고 또 새 물건이나왔다고 한들, 사람끼리 엮는 관계는 여전하거나 오히려 더옛스러워지기도 하는 것을. 십 년 전의 작가나 지금의 작가나 글로 보는 그는 여전해 보여서 더 그럴 수도 있었고. 어쨌거나 나로서는 이 책의 내용이 재미있어서, 이렇게 생각하고 이런 내용으로 살고 있는 작가의 삶이 괜찮아 보여서 독자의 한 사람으로서는 만족스럽다. 앞으로 읽게 될 그의 소설도 내 취향으로 들어온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행여 실망하게 되더라도 괜찮다, 산문이 있을 테니까 그렇게 생각할 것이다. 122 카리스마는 최선을 다하는 사람에게서 나오는 게 아니라 이미 최선인 사람에게서 나오는 것이다. 이 씁쓸한 진실을 알지 못하면서 지도자로 살아간다는 건 괴로운 일이다. 포스트 잇
입맛 잃은 봄철에는 냉잇국이 올라와 있는 것만으로도 푸짐한 한상이 마련되기 마련이다. 냉이가 품고 있는 봄의 기운이 여타의 가감없이 그대로 우리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산문집(간혹 잡문집 으로 불리기도 하지만)의 매력 역시 가감없는 그 특성에 있는 것이 아닐까?

언제든 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는 편리함을 지닌 포스트 잇 의 생명력은 그다지 길지 않다. 하지만 김영하의 포스트 잇 은 일정한 흔적을 남기며 우리에게서 떨어져 나가는 것 같다. 전세계를 경악으로 몰고 갔던 미국 9.11 테러 를 보며 두번째 비행기가 세계 무역센터 빌딩을 때렸다.는, 테러는 한 편의 현대시라는 구절을 어떻게 쉬이 떼어 낼(잊을) 수 있단 말인가.

전체적인 내용으로 보자면 심각하기만 한것은 아니지만, 김영하가 우리에게 붙여준 딱지 를 떼어내느냐 마느냐는 온전히 우리의 몫인 것처럼 보인다.

작가가 등단 7년만에 처음 묶었다는 이 산문집에는 소설 속에 투영됐던 그의 모습은 물론이고 자연인 김영하의 모습 또한 담겨 있다. 이 작가를 추종하는 독자들이나 혹은 소설가의 머릿속엔 도대체 뭐가 있을까 궁금한 이들에게도 흥미로운 책이다.


1, icon
카메라
자전거
야쿠르트
조선왕조 주식회사
말표구두약
(...)

2. memory chip

타카야마
허탕
불행아
이별
(...)

3. head ache
해찰과 두통
19세기에 태어난 20세기의 여자
죽음, 속도, 휴식
평범
게임
(...)

4. post it

니콘
달과 6펜스
대금
레너드 코헨
(...)

5. etc
전화
도착(倒錯), 도착(倒着)?
칼, 그리고 역지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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